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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는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고 한정판*플렉스를 사랑한다.

by 감성프리뷰 2021.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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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축 소비층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MZ세대란 무엇이고, MZ세대의 온라인 쇼핑 취향과 선호하는

브랜드 등을 보면서 특징 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Milennials)'와 19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를 합며서 'MZ세대'이다. 가장 구매력이 높으면서도 이전 세대와 달리 소비에 꼼꼼하고 

예민한 MZ세대. 기업들은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하기 위해 변화하고 혁신 중이다.

 

MZ세대의 소배 패턴과 특징

 

 

1. MZ세대는 불황 속에서도 형편껏 '플렉스(Flex*1990년대 미국 힙합 문화에서 유래한 말로,

   래퍼들이 돈을 쓰며 과시한다는 뜻의 용어)'를 즐기고, 이를 SNS에 올려 시선을 모은다.

 

2. 실속은 없고 허세만 있는 것도 아니다.

 :싫증이 나면 온라인 중고 시장에 물건을 올려 쉽게 되파는 '리셀링(re-selling)'을 시도한다.

 

3. 생활비를 아껴서 원하는 '한정판'을 사서 모셔 놓는 '충성 고객'이 되기도 한다.

 

4.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만큼, 구매하는 제품의 개성과 편리성은 물론 '사회적 책임' 도 꼼꼼히 따진다.

: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미닝 아웃'소비를 하기도 한다.

 

5.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추구하는 성향이 있다.

 

6. 디지털 환경에 있어 어느 세대보다 익숙하고,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MZ세대의 소비 주축으로서의 영향력

 

코로나 여파로 인한 저성장, 팬데믹 시대에도 날개를 단 유니콘 기업들은 새로운 소비자 구미에

맞는 서비스로 가치를 증명했다.

>> '2020 MZ세대 TOP BRAND AWARDS'에서

 

(음식 배달 앱 부분 1위) '배달의 민족'

(차량 공유 기업)'쏘카'20~30대 소비자 기반으로 급성장했다.

 

(온라인 패션*잡화 쇼핑몰 부문 2위) 패션기업 '무신사'

전체 이용 고객의 70%가 10~20대일 정도로 MZ세대 중에서도 젊은 층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다.

 

MZ세대는 현재 주축 소비층이며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넘게 소비를 이끌어갈 세대이다.

MZ 새대의 선호에 최적화된 혜택을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MZ세대가 좋아하는 브랜드

2020년 조사 결과를 토대로.

 

º MZ세대가 좋아하는 맥주 하이트에서 나온 '테라'

º MZ세대가 선호하는 SNS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º MZ세대가 많이 쓰는 편의점은? GS25

º MZ세대가 선호하는 유료 동영상 앱 "넷플릭스"

º MZ세대의 선호하는 의류 브랜드 "나이키"

º MZ세대의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몰 "쿠팡", "무신사"

 

마케팅에 MZ 세대가 중요한 이유.

 

MZ세대가 가지고 있는 정보 파급력 때문이다.

MZ세대들은 물건을 사든 사지 않든 물건에 대한 정보를 남기고 결국 구매에 영향을

미치며, 또 그 브랜드가 따라서 성장하는 것을 좋아한다.

MZ세대들은 SNS를 통한 소통이 자연스러워서 온라인상의 활동들이 훨씬 더 용이하게

뒷받침하고 있고 이들의 정보 파급력은 기성세대와 간극이 갈수록 크게 벌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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