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및 트렌드

책을 선택하는 새로운 기준 - 완독 지수

by 감성프리뷰 2021. 6. 20.
반응형

책을 선택하는 새로운 기준으로 책을 구매할 때 망설여지는 부분 이 책을 다 읽을 수 있을까.' 하고 이런 망설여지는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기준은 완독 지수이다. 전자책 서비스 업체 밀리의 서재는 '완독 지수'로 이런 질문에 대답해준다.

  • 책을 선택하는 새로운 기준 완독 지수
  • 완독 지수를 통해 볼 수 있는 트렌드와 신뢰성

 

 

책을 선택하는 새로운 기준 완독 지수

책을 선택할 때 이런 자문을 한다. 이 책을 어디까지 읽을 수 있을까.' 남들은 어디까지 읽었을까.' 판매부수나 서점의 리뷰, 블로거들의 독서 후기 등을 봐도 답을 구할 수 없다.

전자책 서비스 업체 밀리의 서재는 회원 350만 명의 독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지수로, 책을 선택한 독자들이 어디까지 읽었는지를 %로 보여준다. 책을 다 읽는데 걸리는 시간도 예측한다.

밀리의 서재 관계자는 "전자책 환경에선 독서할 때 어디까지 페이지를 넘기고 얼마만큼 시간을 투자했는지 추적할 수 있다"며 "실제 독자들이 어떻게 책을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 기존에 없던 독서 정보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입고된 10만 권의 전자책에 대한 완독 지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완독 지수 : 책을 완독 할 확률(%)과 완독 예상 시간(분)으로 이뤄진 독서 통계 빅데이터, 전자책 업체 밀리의 서재가 회원 350만 명의 데이터를 분석해 책마다 독자들이 어디까지 읽었는지 보여준다. 해당 책을 읽은 독자들이 평균적으로 절반만 읽었으면 50%, 끝까지 읽었으면 100%다. 책을 다 읽는 데 걸리는 시간도 예상해준다.

분야마다 완독 할 확률이 높거나 완독 예상 시간이 짧은 순으로 책을 정렬해 고를 수도 있다.

작가나 출판사 입장에선 독자들이 책을 얼마나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소설가 김영하는 "작가들은 언제나 궁금하다.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판매량밖에 없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독자가 책을 끝까지 읽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지금까지는 없었다"라고 말했다.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의 저자 홍선표 씨는 소셜미디어 계정에 완독 지수 결과를 내세워 책을 홍보했다. "제 책의 완독 예상 시간은 224분으로 전체 자기 계발서 평균보다 2배 이상 길지만, 완독 확률이 평균을 뛰어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완독 지수를 통해 볼 수 있는 트렌드와 신뢰성

트렌드

완독 지수를 통해 독서 트렌드를 사회 문학적 맥락 속에서 살펴볼 수도 있다.

올해 상반기 독서 키워드는 '코인'과 'N잡(부업)'이었다. 올해 1분기 암호 화폐 관련 책을 읽은 회원 수는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40배 늘었다.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관련 책을 읽은 독자 수는 늘어나고, 가격이 떨어지면 줄어드는 모습도 보였다.

N잡 관련 도서는 자기 계발 분야의 평균 완독 확률 51%보다 4% p 높은 55%를 기록했다.

 

 

신뢰성

완벽한 데이터로 볼 수는 없다. 이유는 최신 베스트셀러나 문학성을 인정받은 세계문학 고전,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의 전자책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민음사가 377권까지 발행한 '세계 문학 전집' 시리즈는 밀리의 서재에 '동물농장' '위대한 개츠비' '폭풍의 언덕' '노인과 바다' '인간의 실격' 5권밖에 되지 않는다.

1990년대 이후의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를 찾아보면 페터 한트케, 도리스 레싱, 조제 사라마구, 오에 겐자부로 4명뿐으로, 이들 작품도 5권에 불과하다.

완독 지수가 낮은 책이라 해서 평가절하할 필요는 없다. 많은 생각과 시간을 들여 읽는 데 도전하는 양서(良書)도 분명히 있다.

전문가들은 "인문, 사회과학, 단편 소설집의 경우 독자들은 필요 부분을 골라 읽는 발췌독을 하기도 한다."며 완독 지수는 책의 몰입도를 추정하는 참고 지표일 뿐, 책의 가치를 평가하는 근거가 될 순 없다."라고 말했다.

 

책을 구매할 때 새로운 기준을 완독 지수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수집한 결과물이지만 이 결과물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보면 좋을 것 같다.

 

2021년-한국헤르만헤세-서울대선정 세계문학전집 (전100권)정품

 

2021년-한국헤르만헤세-서울대선정 세계문학전집 (전100권)정품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